Monday, February 28, 2011

라운지 의자 - 찰스 임스

라운지 의자는 영화 감독 빌리 와일더를 위해 그의 친구였던 찰스 임스가 디자인했다는 전설 같은 이야기가 전해 내려오는 의자다. 크기도 크고 의자를 구성하는 재료도 고급이며, 제작하는 데에도 상당한 기술과 시간이 든다. 빌리 와일더 이야기와 고급스런 디자인, 그리고 고가의 가격으로 인해 라운지 의자는 생산된 직후부터 최고 럭셔리 수집품으로 고급 수요자들의 사랑을 받아왔다. 그리고 라운지 의자는 그런 위상에 맞는 충분히 자격을 갖춘 의자다. 이 의자는 무엇보다 찰스와 레이 임스 부부가 20년 넘게 연구했던 곡면 합판 기술의 결정체이다.

임스 부부는 2차 세계대전 당시 다리 부상을 당한 병사들의 부목을 제작해줄 것을 의뢰받는다. 임스 부부는 구부린 합판으로 수많은 부목을 납품한다. 이때 합판을 구부리는 기술에 대한 축적된 경험과 노하우를 갖게 된다. 그리고 이런 노하우를 바탕으로 전후 미국 의자의 명품이 된 LCW 의자를 탄생시킬 수 있었다. LCW가 합판 기술을 활용한 대중 버전이었다면, 라운지 의자는 합판 기술이 보여줄 수 있는 최고급 제품이었다.

찰스 임스는 라운지 의자를 “길이 잘 든 1루수의 글러브처럼 편안한 의자”라고 표현했다. 편안함을 주려고 사람이 의자에 앉아서 뒤로 기댔을 때 자연스럽게 의자가 기울어지도록 별도로 떨어지는 합판 3개로 구성되었다. 각각은 머리, 등, 엉덩이를 받친다. 각 받침대는 안쪽으로 자연스럽게 휘어져 있어 몸을 편안하게 감쌀 거 같은 인상을 준다. 여기에 검정색 가죽 쿠션 역시 의자로 빨려들고 싶게 만든다. 그리고 각 받침대가 개별적으로 자연스럽게 움직이도록 고무와 금속으로 만들어진 완충장치가 정교하게 사용되었다.

이와 함께 오토만(ottoman: 등받이나 팔걸이가 없는 의자로 이 제품에서는 발판으로 사용된다)을 별도로 제작해 옵션으로 구매할 수 있게 했다. 이 의자는 생산 효율성과 합리적인 가격을 중요시한 임스 부부에게 예외적인 제품이다. 그러나 대량생산과 기능을 철저히 연구했던 그들이기에 이런 고급 의자도 디자인할 수 있었다. 편안함, 견고함, 고급스러움을 갖춘 이 의자는 20세기 안락의자 중 최고의 지위에 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